코딩테스트연습/프로그래머스

[프로그래머스 - JAVA] 완주하지 못한 선수

:)jun 2021. 11. 27. 22:23
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42576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완주하지 못한 선수

수많은 마라톤 선수들이 마라톤에 참여하였습니다. 단 한 명의 선수를 제외하고는 모든 선수가 마라톤을 완주하였습니다. 마라톤에 참여한 선수들의 이름이 담긴 배열 participant와 완주한 선수

programmers.co.kr

 

// 테스트코스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BeforeEach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
import static org.junit.jupiter.api.Assertions.*;

class PlayerWhoDidNotFinishTest {

    PlayerWhoDidNotFinish q;

    @BeforeEach
    void setUp() {
        q = new PlayerWhoDidNotFinish();
    }

    @Test
    void test() {
        assertEquals(new String("leo"), q.solution(new String[]{"leo", "kiki", "eden"}, new String[]{"eden", "kiki"}));
    }
}

//프로덕션코드
import java.util.HashMap;

public class PlayerWhoDidNotFinish {
    public String solution(String[] participant, String[] completion) {

        HashMap<String, Integer> map = new HashMap<>();

        for (int i = 0; i < participant.length; i++) {
            if (map.containsKey(participant[i])) {
                int valuePlusOne = map.get(participant[i]) + 1;
                map.put(participant[i], valuePlusOne);
    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map.put(participant[i], 1);
        }

        for (int i = 0; i < completion.length; i++) {
            int valueMinusOne = map.get(completion[i]) - 1;
            map.put(completion[i], valueMinusOne);
        }

        for (String key : map.keySet()) {
            if (map.get(key) == 1) {
                return key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return null;
    }
}

// 성공! 사실 Hashmap에 대한 공부가 부족해서 value값을 기준으로 key값을 불러들이는게 힘들었다.
// keySet()으로 뽑고 각각의 key에 대해 value를 구해서 원하는 value일때 그 때 key를 return했다.
// entrySet() 으로 key와 value를 한번에 뽑는 방법도 있던데 그렇게 풀어보자.

import java.util.HashMap;
import java.util.Map;

public class PlayerWhoDidNotFinish {
    public String solution(String[] participant, String[] completion) {

        HashMap<String, Integer> map = new HashMap<>();

        for (int i = 0; i < participant.length; i++) {
            if (map.containsKey(participant[i])) {
                int valuePlusOne = map.get(participant[i]) + 1;
                map.put(participant[i], valuePlusOne);
    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map.put(participant[i], 1);
        }

        for (int i = 0; i < completion.length; i++) {
            int valueMinusOne = map.get(completion[i]) - 1;
            map.put(completion[i], valueMinusOne);
        }

        for(Map.Entry<String,Integer> element : map.entrySet()){
            if(element.getValue()==1){
                return element.getKey()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return null;
    }
}

// 굿! 시간도 훨씬 빠른데? 
// 왜 entrySet으로 한번에 뽑아서 하는게 빠를까?...
// 참고한 블로그 예제 보니까 Iterator 사용하던데 이참에 공부해보자.
// 리팩토링해서 마무리해놓고 나중에 다시 와서 Iterator 사용한 코드 적용해보겠다.

import java.util.HashMap;
import java.util.Map;

public class PlayerWhoDidNotFinish {
    public String solution(String[] participant, String[] completion) {

        HashMap<String, Integer> participantMap = new HashMap<>();

        setParticipantMap(participant, participantMap);
        setZeroValueToCompletion(completion, participantMap);

        for (Map.Entry<String, Integer> element : participantMap.entrySet()) {
            if (element.getValue() == 1) {
                return element.getKey()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return null;
    }

    private void setZeroValueToCompletion(String[] completion, HashMap<String, Integer> map) {
        for (int i = 0; i < completion.length; i++) {
            int valueMinusOne = map.get(completion[i]) - 1;
            map.put(completion[i], valueMinusOne);
        }
    }

    private void setParticipantMap(String[] participant, HashMap<String, Integer> map) {
        for (int i = 0; i < participant.length; i++) {
            if (map.containsKey(participant[i])) {
                int valuePlusOne = map.get(participant[i]) + 1;
                map.put(participant[i], valuePlusOne);
    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map.put(participant[i], 1);
        }
    }
}

// 성공!